테니스는 운동할 수 있고 상대 선수와 교류할 수 있기 때문에 아이들에게 좋은 스포츠이다. 세계적으로 매우 인기 있는 스포츠이기도 하며 최고의 선수들에게는 경제적인 여유와 평생을 전문적인 경력을 이어갈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이 글에서는 아이들이 테니스를 시작하기 좋은 나이에 대해 알아본다.
목차
테니스를 시작하기 적절한 나이
자녀가 테니스를 취미로 즐기는 것이 아니라 선수를 목표로 하고 있다면 언제 시작하는 것이 좋을지 궁금할 수 있다. 물론, 세계적인 테니스 선수들 중에는 어린 나이에 테니스를 시작한 선수가 있는 반면 비교적 늦게 시작한 선수들도 있다. 아래에는 가장 일반적으로 테니스를 시작하는 나이에 대해 정리한다.
3 ~ 5세
3 ~ 5세는 테니스를 제대로 하기에는 너무 어린 나이지만 아이들이 테니스 장비에 익숙해지는데 완벽한 시기이다. 테니스의 다양한 규칙을 알고 준수하는 데는 어려운 나이이기 때문에 아이들이 기본적인 신체 활동을 즐기는 데 초점을 맞추는 것이 좋다. 기본적인 운동 능력이 충분하다면 라켓을 다루고 실제 테니스 공을 치는 것을 시작할 수 있다.
6 ~ 11세
아이들이 테니스 훈련을 시작하는 최적의 시기는 6세 정도이다. 6살은 아이들이 코트를 움직이고 공의 움직임을 지켜보면서 몸을 능숙하게 다룰 수 있는 나이이기 때문이다. 이 나이는 테니스의 전술적 사고를 연습하기에 적합한 시기이다. 나이가 더 많아질수록 경쟁이 더 격렬해지기 때문에 그전에 핵심 기술과 팀워크를 구축하는 데 초점을 맞출 수 있다.
12세 이상
12세부터는 주니어 토너먼트에 참가할 수 있다. 다른 스포츠와 마찬가지로 이 나이대는 대학이나 프로 선수로 발전될 가능성이 있는 선수들이 처음으로 고민하는 시기이다. 12세 이상부터 테니스 선수는 상금을 받을 수 있으며 일부 코치나 팀에 의해 전문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다. 프로 선수를 지향한다면 이 나이대가 테니스를 시작하는 최적의 시기이다.
대학 테니스
한국과는 다르게 미국에서 테니스는 대학에서 스포츠 장학금을 받으며 경기를 할 수 있는 가장 인기 있는 방법 중 하나이다. 특히, 프로 선수가 되기 위해 대학교 2학년, 3학년 여름부터 본격적으로 준비한다. 이러한 선수들은 보통 어린 시절부터 시작하여 15 ~ 16세에 전문적인 실력을 갖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프로 테니스
대부분의 스포츠에서는 고등학교 이후 또는 대학교 이후에 전문적인 경쟁이 시작된다. 하지만 테니스에서 최고 수준의 많은 선수들은 10대에 프로 생활을 시작했다. 미국 USTA 프로 테니스 게임에 참가하려면 최소 14살 이상이어야 하며 그랜드 슬램 토너먼트에서 15살에 경기한 선수들도 있다. 대학 테니스 선수들과 마찬가지로 이러한 프로 서킷에 진출한 선수들은 어린 시절부터 시작하여 지속적으로 훈련하며 본인의 실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노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