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니스 라켓의 오버그립을 교체하면 기분이 좋아진다. 새로운 그립은 새 라켓을 샀을 때와 같은 느낌을 줄 수 있어 스윙에 대한 자신감과 믿음을 더해준다. 이 글에서는 테니스 라켓 손잡이에 오버그립을 감는 방법에 대해 간략히 설명한다.
목차
오버그립 교체 방법
만약 테니스 라켓 오버그립이 오염되었거나 마모되어 표면이 매끄럽다면 라켓을 쥐는 데 문제가 있거나 라켓을 빈번하게 놓치게 된다. 오버그립을 교체하는 방법은 간단하기 때문에 전문가에게 수리를 맡길 필요는 없다. 이 글에서는 오버그립 교체법을 6단계로 간단하게 설명하고 있는데, 테니스를 가볍게 즐기는 사람이라면 글을 보면서 직접 교체해 보는 것이 좋다.
1. 마모된 그립을 제거한다.
라켓 손잡이에 둘러싸인 낡은 오버그립을 제거하려면 먼저 핸들 끝의 고무 고리를 밀면서 라켓을 잡을 때 손이 닿는 부분에서 오버그립을 제거해야 한다. 먼저 오버그립의 시작점을 찾은 후 핸들 주위로 둘러싼 방향으로 부드럽게 돌려서 제거하면 된다. 오버그립 안쪽에는 원그립이 있기 때문에 칼을 사용하여 제거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는다.
2. 이물질이 묻었는지 확인한다.
새로운 오버그립으로 교체하기 전에 오버그립을 제거한 손잡이에 테이프와 같은 이물질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손잡이 베벨 모서리에는 오버그립 잔재가 남아있을 수 있으므로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베벨에 이물질이 묻은 채로 오버그립을 감으면 불편함을 유발하고 매끄러운 표면을 만들 수 없으므로 손잡이에 붙어있던 기존 오버그립에서 떨어져 나온 접착제나 이물질을 깔끔하게 제거해야 한다.
3. 새로운 오버그립 비닐을 제거한다.
새로운 오버그립에 부착된 비닐을 제거할 때 제품 방향을 혼동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비닐이 부착된 쪽이 바깥쪽을 향하도록 오버그립을 감는 것이 올바른 방법이다. 약간 끈끈하게 접착력이 남아있는 부분이 바깥쪽이다.
4. 손잡이 버트에서 시작한다.
오버그립은 라켓 손잡이의 끝에서 시작한다. 손잡이 버트와 평행하게 시작하여 약간의 각도를 주면서 나선형으로 감아 올라간다. 처음부터 오버그립을 단단히 끌어당겨 주름이 생기지 않도록 감는 것이 중요하다. 오버그립의 한쪽 끝에는 양면테이프가 붙어있는데, 보통 그곳부터 그립을 감지만 반대로 양면테이프가 있는 곳에서 마무리하는 것을 선호하는 사람들도 있다.
5. 오버그립을 감는다.
오른손잡이는 오버그립을 오른쪽으로 감고 왼손잡이는 왼쪽으로 감는다.
- 오른손잡이: 오른쪽으로 회전
- 왼손잡이: 왼쪽으로 회전
오버그립을 감을 때는 남은 길이를 고려하여 기울기를 결정해야 한다. 오버그립을 너무 팽팽하게 당기면 늘어나므로 손잡이 전체를 감을 수 있는 길이로 조정할 수 있다. 오버그립이 겹치는 두께를 일정하게 유지하면 더 깔끔하게 만들 수 있다. 손잡이를 감은 후에도 남은 오버그립이 있다면 끝에서 여러 번 감는 것이 아니라 가위로 잘라 마무리하는 것이 좋다. 남는 부분을 손잡이 윗부분에 감으면 자칫 그립을 잡을 때 불편하게 만들 수 있다.
6. 오버그립을 고정한다.
만약 손잡이 전체가 오버그립으로 감겼다면 오버그립을 고정해야 한다. 오버그립의 끝부분에 마감 테이프로 고정하고 고무 고리를 제자리로 옮겨주어 마찰로 인해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