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P 월드 투어는 남자 테니스의 토너먼트로 그랜드 슬램, 마스터스 1000, ATP 500 및 기타 여러 이벤트로 구성된다. 남자 테니스 선수는 12개월 동안의 경기 성과를 기반으로 포인트를 받는다. 이 글에서는 ATP 남자 테니스 세계 랭킹이 어떻게 정해지는지 알아본다.
목차
시드를 배정하는 이유
프로 테니스 토너먼트에서 초반에 누가 누구와 맞붙을지 결정하기 위해 순위에 따라 시드를 배정한다. 이것은 높은 순위의 선수가 더 쉬운 상대와 대결할 기회를 얻어 자신의 실력에 맞는 라운드로 진출할 수 있도록 하고 동일한 선수를 여러 라운드에서 반복해서 맞붙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다. 팬들은 순위나 시드를 통해 현재 최고의 컨디션을 보이는 선수를 파악할 수 있다.
공정하지 않았던 옛날 테니스 랭킹
1950년대 중반까지 테니스 순위 시스템은 선수들에게 별을 부여하는 방식이었다. 별의 개수로 순위를 매겼지만, 이 시스템은 주관적이고, 부정확하고, 대표성이 없었다. 이 시스템에는 명확한 논리가 없었고 누군가 공식으로 순위를 계산하기 전까지는 정확한 순위 산정이 어려웠다. 예를 들어, 별 개수가 다른 두 선수가 경기를 하면 별이 적은 선수가 더 많은 별을 받는 방식이었는데, 이 방식은 공정하지도 않았고 순위의 신뢰성도 떨어뜨렸다.
ATP 테니스 순위 작동 방식
1972년 ATP가 만들어진 이후, 세계 랭킹은 ATP 랭킹 시스템에 의해 결정되었다. 예를 들어 한 플레이어가 더 많은 포인트를 얻으면 다른 플레이어는 상대적으로 적은 포인트를 얻는 제로섬 시스템의 랭킹 시스템이다. 가장 큰 포인트를 얻을 수 있는 대회는 그랜드 슬램(2000점)이고 1년 동안 가장 많은 점수를 얻은 선수가 랭킹 1위가 된다.
ATP 랭킹 시스템은 지난 52주간의 모든 결과를 반영하는데, 선수가 2023년 윔블던 8강에 진출하면 이 포인트는 2024년 윔블던까지 유지되며, 윔블던 대회가 끝나면 해당 포인트는 사라진다. 만약 같은 선수가 2024년 윔블던 1라운드에서 탈락하면, 2023년과 2024년 획득 포인트의 차이에 비례하여 순위가 하락하게 된다. 이 시스템은 공정하고 일관적이라는 점에서 선수와 팬 모두에게 신뢰를 준다.
ATP 월드 투어, 그랜드 슬램, 마스터즈 1000
ATP 월드 투어에는 많은 토너먼트가 있으며 그중 그랜드 슬램이 가장 큰 대회이다. 4대 그랜드 슬램은 호주 오픈, 윔블던, 프랑스 오픈, US 오픈이다. 마스터스 이벤트에는 인디언 웰스, 마이애미 오픈, 몬테카를로 마스터스, 마드리드, 로마, 신시내티 등이 있다. 이러한 이벤트는 매년 개최되며 세계에서 가장 권위 있는 테니스 토너먼트이다.
ATP 플레이어 순위에서 포인트의 역할
플레이어의 순위가 높을수록 해당 연도 동안 더 많은 포인트를 축적하게 된다. ATP 토너먼트의 16강, 8강, 4강, 결승 등 다양한 라운드에 진출하면 랭킹 포인트가 부여된다. 각 단계에 도달하기 위한 포인트는 토너먼트마다 다르며, 라운드가 높아질수록 증가한다. 예를 들어, 준결승에 진출한 플레이어는 8강에 진출한 플레이어보다 더 많은 포인트를 받는다. 각 ATP 토너먼트에서 받는 포인트의 양은 토너먼트의 중요성, 규모에 따라 결정된다. 토너먼트의 중요도가 높을수록 승리한 선수는 더 많은 포인트를 받는다.
ATP 보호 순위란?
ATP 보호 순위는 6개월 이상 부상으로 인해 경기에 나서지 못한 상위 랭킹의 선수를 보호하기 위해 사용된다. 이는 출산 휴가를 포함하여 선수들이 장기간 활동을 중단해도 순위에서 큰 손해를 보지 않도록 만든다. 보호 순위는 WTP와 WTA에 모두 적용된다.
ATP 랭킹을 높이려면
ATP 테니스 순위 시스템은 선수의 경기 결과에 따라 순위를 매기도록 설계되었다. 따라서 좋은 성적을 낸 선수는 높은 순위로 보상을 받고 그렇지 못한 선수는 낮은 순위를 받고 높은 순위를 유지하려면 일관된 성적이 필요하다. 세계적으로 많은 선수들이 높은 순위를 위해 경쟁하기 때문에,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다.
높은 순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몇 년간 꾸준한 성적이 요구된다. 특히 그랜드 슬램 같은 큰 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면 다음 해 같은 시기까지 높은 순위를 유지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높은 ATP 순위를 얻고 ATP 투어 파이널에 진출하는 데는 몇 년의 시간이 걸릴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