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니스 부상 / / 2023. 12. 5. 15:43

테니스 레그 원인과 증상 그리고 치료법 : 종아리 근육 통증

테니스 레그는 테니스를 즐기는 사람들에게 자주 발생하는 부상으로 종아리 근육의 파열로 발생한다. 종아리 근육 파열은 근육이 버틸 수 있는 한계를 넘는 경우 발생하는데, 이 글에서는 테니스 레그의 원인과 증상, 치료법, 예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테니스-선수-다리-근육
테니스-선수-다리-근육

 

목차

     

     

    종아리 근육의 종류

    종아리 근육은 내측, 외측 비복근과 가자미근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이 모든 종아리 근육의 중심에는 아킬레스 건이 존재한다. 종아리 근육들은 걷거나 달리는 데 사용되지만 특히 비복근은 단거리 달리기에서 주요하게 사용되는 근육이다.

     

    종아리-근육
    종아리-근육

     

     

    테니스 레그의 원인

    일반적으로 테니스 레그는 달리는 동작이 많은 스포츠에서 발생한다. 특히, 달리면서 갑작스러운 방향 전환이나 슬라이딩 자세에서 근육이 과도하게 늘어나면 종아리 근육이 파열될 수 있다. 이러한 종아리 근육 파열은 무릎을 편상태에서 발목을 구부릴 때 일반적으로 발생한다. 테니스 레그는 스포츠에서 흔한 부상이라고 할 수 있지만 본인의 몸 상태가 과체중이거나 건강 상태가 좋지 않은 40대 남성에게 자주 발생한다.

     

    종아리-비복근-부상
    종아리-비복근-부상

     

     

    종아리 내측 비복근 파열 증상

    일반적으로 테니스 레그를 겪는 사람들은 아래의 증상에 대해 말한다.

    • 운동 중 달리는 동작에서 갑작스러운 통증
    • 종아리 내측의 통증으로 절뚝거림
    • 종아리에서 "퍽"하는 소리

     

    증상은 종아리 파열의 정도에 따라 달라진다. 종아리 근육의 경미한 파열은 종아리가 붓거나 절뚝거림 없이 단순한 불편함만을 유발할 수 있다. 약간 종아리가 묵직한 느낌이 이에 해당한다. 그러나 심각한 파열은 종아리 근육의 통증, 부어오름, 절뚝거림 등의 증상을 유발한다.

     

     

    테니스 레그 단계별 회복 방법 : 종아리 비복근 재활

    테니스 레그는 테니스를 치는 동호인도 선수도 겪을 수 있는 부상이다. 종아리 비복근이 파열되면서 발생하는 부상으로 빠른 회복을 위해서는 적절한 치료와 재활 운동이 매우 중요하다. 이 글

    box9.tistory.com

     

     

    테니스 레그 진단법

    테니스 레그는 의사의 진단이 반드시 필요하다. 의사는 종아리 내측을 만져 통증이 느껴지는 위치를 통해 근육 파열이 생긴 위치를 파악한다. 다음으로 종아리 근육을 사용할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걷는 자세를 확인한다. 마지막으로 종아리 근육 파열과 비슷한 증상을 보일 수 있는 다른 질환의 가능성에 대해 확인한다. 

     

    테니스-레그-치료
    테니스-레그-치료

     

    보통은 진단을 위해 초음파를 사용하는데, 종아리에 초음파를 통해 근육의 파열 정도와 손상 상태를 확인하는 과정이 빠른 회복으로 가는 지름길이다.

     

    초음파 진단

    초음파 검사는 테니스 레그를 판단하는데 가장 좋은 수단이다. 초음파는 근육의 파열 정도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게 만들기 때문에 구체적인 치료 방법을 결정하는데 유용하다.

     

    최근의 연구를 보면 종아리 근육 파열은 파열의 정도도 중요하지만, 파열의 위치도 못지않게 중요하다고 말한다. 예를 들어 파열이 근육에서만 발생한다면 몇 주 동안의 치료와 회복을 통해 다시 운동을 시작할 수 있다. 하지만 파열의 위치가 비복근과 가자미근 사이의 결합 조직이 포함된 경우라면 회복에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파열이 경미한 경우 테니스 레그 치료법

    테니스 레그는 파열 정도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지지만 공통적으로 가장 중요한 치료법은 잘 쉬는 것이다. 최대한 종아리 근육을 사용하지 않도록 고정하고 휴식을 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종아리-근육-스트레칭
    종아리-근육-스트레칭

     

    파열이 경미한 경우라면 처음 3일 동안은 발 뒤꿈치를 들고 냉찜질 그리고 파열 부위에 압박을 가하는 것이 좋다. 부상 초기에는 온찜질과 마사지가 치료에 도움을 주지 않기 때문에 피해야 한다.

     

    시간이 지나 통증이 사라지게 되면 종아리 근육을 강화하기 위한 운동을 시작하는 것이 좋다. 종아리에 힘을 정상적으로 줄 수 있다면 서서히 균형과 안정성이 기반이 된 운동을 하는 것이 빠른 회복에 도움이 된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