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니스 지식 / / 2023. 12. 16. 19:17

킥 서브를 잘 하는 방법 : 테니스 킥 서브 팁

테니스의 킥 서브는 높은 난이도로 인해 아마추어 레벨에서는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어렵지만, 정확하게 사용할 수 있다면 경기에서 강력한 무기로 활용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킥 서브를 마스터하기 위한 핵심 기술과 효과적인 연습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테니스-서브
테니스-서브

 

목차

     

     

    킥 서브는 무엇인가?

    테니스에서 킥 서브는 공이 바운드한 후 높게 튀어서 상대가 리턴이 힘들게 만드는 서브이다. 또한, 서브에 걸린 스핀으로 인해 애드코트 바깥쪽으로 상대를 내보낼 수도 있다. 특히, 단식경기의 경우 서브 에이스가 더 쉽게 만들어 낼 수 있는 서브이다. 세컨드 서브로 킥 서브를 자연스럽게 칠 수 있다면 매우 효과적으로 킵할 수 있다. 하지만 킥 서브는 매우 난도가 높은 기술로 실제로 치려고 하면 바운드 후 높이 튀지 않거나 생각한 만큼 스핀이 걸리지 않는 경우도 많다. 킥 서브를 잘할 수 있는 요령에 대해 아래에 정리한다.

     

    서브하는-선수
    서브하는-선수

     

    1. 손목 스냅을 활용하라

    킥 서브를 제대로 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스윙 스피드가 필요하다. 스윙 스피드가 충분하지 않으면 킥 서브의 스핀과 속도가 잘 나오지 않기 때문에 자칫 상대가 받기 쉬운 서브가 될 수 있다. 스핀이 제대로 적용된 킥 서브를 치기 위해서는 스윙 스피드를 최대한 높여야 한다.

     

    하지만 손목 스냅을 사용하지 않는 방법으로는 스윙 스피드를 내는 것이 매우 어렵다. 스냅을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라켓을 망치를 쥐는 것처럼 쥐고서 공의 안쪽을 밑에서 위로 치는 느낌으로 쳐야 한다. 따라서 연습을 할 때, 라켓을 세로로 세우고 위에서 잡는 웨스턴 그립을 사용해야 한다.

     

     

    테니스 그립 종류 : 콘티넨탈 그립 이스턴 그립 웨스턴 그립 세미 웨스턴 그립 양손 백핸드 그립

    테니스에서는 샷마다 그립을 변경해 줄 필요가 있다. 상황에 맞는 올바른 그립 선택은 테니스 경기에서 승리 쟁취할 수 있는 결정적인 요소이다. 대표적인 그립의 종류는 콘티넨탈 그립, 이스턴

    box9.tistory.com

     

    2. 스윙 방향을 고려하라

    킥 서브의 요령을 이해할 때, 볼의 궤도와 스핀 방향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킥 서브는 서브 진행 방향에서 오른쪽으로 기울어진 방향으로 스핀이 들어가야 한다. 다시 말해 라켓 면이 볼의 왼쪽 아래에서 오른쪽 위로 긁어 올리도록 움직여서 볼이 앞으로 날아가는 궤도를 만든다.

     

    킥-서브
    킥-서브

     

    자주 하는 실수는 볼을 왼쪽 아래에서 오른쪽 위로 긁어 올리지만 볼의 궤도가 같은 방향으로 날아가는 것인데, 이렇게 되면 바운드가 된 공이 오른쪽으로 튀는 것이 없어진다. 쉽게 이해하려면 언더컷 서브를 생각하면 좋은데, 언더컷 서브의 스윙 궤도는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움직이는 궤도이지만 공이 날아가는 방향은 직선이다. 하지만 바운드 이후에는 오른쪽 방향으로 공이 튀어 나간다.

     

    3. 토스 위치를 생각하라

    킥 서브를 치기 위해서 토스의 위치를 머리 위나 뒤쪽에 올려야 한다. 토스를 너무 앞쪽으로 올리면 라켓의 궤도가 앞으로 휘둘러져 스핀이 제대로 안 걸리게 된다. 아래에서 위쪽 방향으로 스윙할 수 있도록 토스의 위치는 머리 위쪽에 올리는 것이 기본이다.

     

     

    테니스 서브 토스 방법 : 완벽한 토스 팁

    테니스에서 서브를 잘하기 위해서는 토스의 위치가 매우 중요하다. 끊임없이 토스의 위치가 변하는 것보다 같은 지점에 토스가 올라온다면 더 좋은 서브를 구사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완벽한

    box9.tistory.com

     

    4. 라켓을 앞으로 휘는 스윙을 하지 마라

    표현이 어색하지만 킥 서브를 연습하면서 속도가 나오지 않아 스윙을 할 때 앞으로 꺾이는 피니시를 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스윙은 플랫 서브와 같은 피니시이기 때문에 스핀을 거는데 문제가 생겨 공이 제대로 날아가지 않는다.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킥 서브를 치는 가장 중요한 팁은 라켓을 아래에서 위로 휘둘러줘야 한다. 이때 라켓으로 공을 잘 문지르면 확실한 스핀이 걸린 킥 서브를 할 수 있다.

     

    5. 스핀이 너무 많이 걸리면 토스를 앞으로 해라

    킥 서브 연습 중 스핀이 너무 많이 걸려서 공이 잘 날아가지 않는 경우가 많이 있다. 스핀이 너무 많이 걸리면 공이 위로 튀기기만 하고 속도는 느려져 상대의 찬스볼이 되어버린다. 따라서 스핀이 너무 많이 걸려 공이 날아가지 않는다면 토스 위치를 머리 위보다 약간 앞쪽에 두고 스윙 궤도를 앞쪽 방향을 향하도록 수정해야 한다. 킥 서브는 위로 휘두를수록 스핀이 많아지고 속도가 떨어지며, 앞으로 휘두를수록 스핀이 적어지고 속도가 빨라진다.

     

    토스하는-선수
    토스하는-선수

     

    6. 발로 차는 킥 서브

    킥 서브는 발로 차는 동작으로 더 많은 회전과 힘을 가진 서브를 날릴 수 있다. 토스를 올리면서 발을 구부리고 발로 땅을 차서 뛰어오르는 힘을 이용하여 치는 방법이다. 하지만 타이밍을 잡는 것이 매우 어렵고 밸런스를 잡기도 어려운 방법이기 때문에 많은 연습이 필요하다. 제대로만 잘 마스터하면 회전량과 속도 모두를 올릴 수 있다.

     

     

    테니스 슬라이스 서브 방법과 특징 : 슬라이스 서브의 장단점

    테니스에서 슬라이스 서브는 4가지 서브(슬라이스, 플랫, 킥, 언더핸드) 중 하나이다. 슬라이스 서브는 선수가 공의 측면을 때려 스핀을 많이 주는 서브이다. 이 글에서는 슬라이스 서브에 대해

    box9.tistory.com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