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니스 지식 / / 2023. 10. 26. 19:19

테니스 라켓 스트링 특징 : 적당한 스트링 텐션과 두께

테니스 라켓을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는 스트링을 주기적으로 교체해 주어 프레임에 가해지는 압력과 스트레스를 줄여주어야 한다. 따라서 자주 교체하는 만큼 스트링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 알고 있으면 경기에서 본인의 실력을 제대로 보여줄 수 있다. 이 글에서는 스트링의 종류, 굵기, 텐션에 대해 알아보고 초보자는 어떤 옵션을 선택해야 하는지 알아본다.

 

스트링-작업중인-테니스-라켓
스트링-작업중인-테니스-라켓

 

목차

     

     

    테니스 스트링의 종류

    테니스 입문자가 싼 가격에 구매하는 테니스 라켓에는 미리 스트링 작업이 되어있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이 경우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스트링 교체가 필요하고 스트링의 종류에 대해 기본적인 지식을 알 필요가 있다. 웬만하면 미리 스트링 작업이 되어있는 라켓을 구매하는 것을 권장하지 않는데, 이 라켓은 대부분 알루미늄 프레임을 사용하기 때문에 팔로 전해지는 충격이 커서 쉽게 테니스 엘보 증상을 겪을 수 있기 때문이다. 아래에는 테니스 스트링 교체할 때 참고할 수 있도록 스트링 소재에 따른 장점에 대해 아래 정리한다.

     

    다양한-종류의-테니스-스트링
    다양한-종류의-테니스-스트링

     

    천연 스트링

    프로 선수들이 선호하는 스트링 소재이다. 뛰어난 장력과 유지력, 파워, 편안한 느낌을 제공하고 탄력과 견고함의 조화가 매우 뛰어나 누구나 사용하고 싶어 한다.

     

    하지만 다른 소재와 비교할 때 내구성이 떨어지는 데다가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쉽게 선택할 수 없다. 또한 관리도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넉넉한 상황이 아니라면 쉽게 선택할 수 없는 스트링이다.

     

    합성 스트링

    아마도 동호인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스트링 소재가 아닐까 생각한다. 합성 소재로 만들어진 스트링이므로 내구성이 뛰어나고 비용이 매우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다. 기술이 발달하면서 합성 소재 스트링의 퀄리티도 많이 좋아졌는데, 프로 선수들 중에 폴리에스터 스트링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합성 스트링은 나일론, 폴리에스터, 케블라 소재가 일반적인데, 각각의 특징만 간단하게 정리한다.

     

    상태가-좋지않은-스트링
    상태가-좋지않은-스트링

    • 나일론: 만능 스트링이다. 매우 뛰어나지는 않지만 적당한 정도의 성능을 보장한다. 또한, 값이 매우 저렴하다.
    • 폴리에스터: 내구성이 뛰어난 소재로 탑스핀을 만드는데 매우 유리한 소재이다. 실제로 사용하면 아무리 강하게 쳐도 코트 밖으로 벗어나지 않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편안한 느낌이 떨어진다.
    • 케블라: 강한 타구로 스트링이 자주 끊어지는 사람은 좋은 선택일 수 있다. 내구성이 뛰어난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멀티 필라멘트 스트링

    수천 개의 극세사를 엮어 만드는 스트링으로 파워나 편안한 느낌을 천연 스트링과 비슷하게 모방하였다. 천연 스트링 보다 가격이 저렴하여 점차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스트링 소재이다. 테니스 스트링 종류를 선택할 때 가장 좋은 방법은 본인이 사용해 보고 가장 편안함을 느끼는 소재를 선택하는 것이다. 하지만 초보자라면 스트링 소재에 따른 차이점을 느끼기 힘들기 때문에 합성 스트링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하이브리드 스트링이란?

    하이브리드 스트링은 스트링의 종류는 아니다. 하이브리드 스트링은 메인과 크로스에 다른 스트링 유형을 적용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메인에는 합성 나일론 스트링을 사용하고 크로스에는 천연 거트를 사용하는 것이다. 이렇게 나일론과 천연 스트링을 결합하여 사용하면 내구성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스트링의 소재를 조합하는 방법 말고도 스트링의 두께를 다르게 사용하는 방법도 있다. 예를 들면 메인에 16 게이지 스트링을 사용하고 크로스에 17 게이지 스트링을 사용하는 방법이다. 메인에 굵은 스트링을 사용하고 크로스에 얇은 스트링을 사용하는 것은 타격하는 순간의 느낌을 향상한다.

     

     

    나에게 맞는 스트링 패턴은? : 테니스 라켓 덴스 & 오픈 패턴

    이 글에서는 테니스 라켓의 스트링 패턴에 따라 어떤 점이 유리한지 알아본다. 목차 스트링 패턴 스트링 패턴은 테니스 공에 전해지는 힘, 스핀 및 컨트롤에 영향을 준다. 스트링 패턴은 메인 스

    box9.tistory.com

     

     

    스트링의 두께의 영향

    앞에서 잠깐 등장했듯 스트링 게이지는 스트링의 두께를 나타낸다. 일반적으로 15에서 19까지로 나타내는데 숫자가 작을수록 두꺼운 스트링이다. 정확한 두께는 아래의 테이블에 정리한다.

     

    게이지 19 18 17L 17 16L 16 15L 15
    최소(mm) 1.00 1.10 1.16 1.20 1.22 1.26 1.34 1.41
    최대(mm) 1.10 1.16 1.20 1.24 1.24 1.33 1.40 1.49

     

    얇은 줄은 내구성이 떨어져 더 빨리 끊어지지만 타격 시 손의 느낌을 좋게 한다. 두꺼운 스트링은 오래 사용할 수 있지만 손의 감각에는 불리한 측면이 있다. 초보자는 16 게이지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적합한 스트링 텐션을 선택

    사실 자신에게 맞는 텐션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더 높은 텐션과 더 낮은 텐션을 모두 테스트하고 선택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다. 하지만 올바른 선택을 위해 참고사항을 간단히 아래에 정리한다.

     

    스트링의 텐션이 낮을수록 공에 더 강한 힘이 전단된다. 낮은 텐션의 스트링은 스트링 베드가 부드러워지고 더 많은 힘이 주어진다. 뉴턴의 운동 3법칙 “모든 작용에 대해 크기는 같고 방향은 반대인 반작용이 존재한다”에서 알 수 있듯 줄이 느슨해지면 스트링이 트램펄린처럼 작용해 공에 강한 힘을 줄 수 있다. 강한 텐션과 낮은 텐션의 장단점에 대해 아래의 테이블에 알기 쉽게 정리한다.

     

      낮은 장력 높은 장력
    라켓의 중앙에 트램펄린 효과를 만들어 에너지를 다시 공으로 효과적으로 반사시킨다. 텐션이 높을수록 공을 치는데 힘이 적게 필요하다.
    컨트롤 낮은 장력이 컨트롤에 유리하지는 않다. 장력이 높으면 컨트롤에 유리하다. 트랜펄린 효과가 적기 때문에 공을 컨트롤 할 수 있다.
    내구성 장력이 낮으면 내구성이 늘어난다. 장력이 높으면 스트링에 가해지는 압력이 늘어나 내구성이 떨어진다.
    충격 장력이 낮으면 상대적으로 부드러운 타격감을 느낀다. 충격을 많이 느껴 부상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스트링 텐션을 낮출 때의 장점, 단점

    일반적으로 선호하는 스트링 텐션은 45 ~ 50 파운드 정도이다. 이 글에서는 스트링 텐션은 40 파운드까지 낮추었을 때 어떠한 장점과 단점이 있는지 타구감은 어떠한지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box9.tistory.com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