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니스 투어는 4개의 그랜드 슬램 대회가 매년 열린다. 여기서 4개의 그랜드 슬램 대회는 호주 오픈, 프랑스 오픈, 윔블던, US 오픈을 말한다. 또한, 하계 올림픽이 열리는 해에는 올림픽 경기를 5번째 그랜드 슬램 대회로 여기기도 한다. 세계적인 테니스 선수들은 그랜드 슬램을 달성하기 위해 한 해동안 4개의 대회에서 우승하려 노력한다. 이 글에서는 그랜드 슬램 대회에 대해 알아본다.
목차
테니스 4대 그랜드 슬램 대회
테니스에서 가장 권위 있고 큰 대회인 그랜드 슬램 대회는 호주 오픈, 롤랑가로스, 윔블던, US 오픈이 있다. 각 대회를 아래에 간단히 정리한다.
- 호주 오픈
- 롤랑가로스
- 윔블던
- US 오픈
호주 오픈
호주 오픈은 매년 1월 말에 개최되고 그랜드 슬램 대회 중 가장 먼저 열리는 대회이다. 이 대회는 호주의 멜버른에서 열린다. 호주 오픈은 1905년에 호주 챔피언십에서 시작되었으며 1968년에 현재의 호주 오픈 형태로 변경되었다.
프랑스 오픈 : 롤랑가로스
프랑스 오픈은 롤랑 가로스라고도 불리고 프랑스 파리의 스타드 롤랑 가로스 스타디움에서 열린다. 매년 5월 말부터 6월 초까지 진행되는 대회로 그랜드 슬램 대회 중 유일하게 클레이 코트에서 진행된다. 아무래도 클래이 코트 고유의 특징 때문에 랠리가 긴 경기가 많이 나온다.
프랑스 오픈은 1891년에 프랑스 테니스 클럽 회원 간의 대회로 시작되었으나 1925년부터 국제 대회로 바뀌었다.
윔블던
윔블던은 매년 6월 말부터 7월 초까지 영국 런던에서 열린다. 대회는 2주간 진행된다. 대회는 1877년 올 잉글랜드 테니스 앤드 크로켓 클럽에서 아마추어 선수들이 모여 시작되었다. 처음 대회는 각자 라켓을 가져와서 입장료를 내고 대회에 참가하였는데, 오늘날 윔블던 대회는 우승자에게 2백만 유로 이상의 상금이 주어진다.
US 오픈
US 오픈은 8월 마지막 월요일부터 9월 중순까지 개최되는 대회로 한 해 동안 열리는 그랜드 슬램 대회 중 가장 마지막에 열리는 대회이다. 이 대회는 1881년 로드아일랜드에서 처음 개최되었는데 초창기에는 클럽 회원만 참가할 수 있는 대회였다. 현재의 대회는 USTA National Tennis Center에서 개최된다.
하계 올림픽 : 5번째 그랜드 슬램
그랜드 슬램 대회는 공식적으로 4개이지만 하계 올림픽이 열리는 해에는 5번째 그랜드 슬램이라고 불린다. 테니스는 1896년부터 1924년까지 하계 올림픽에 종목이 있었으나 이후 사라졌다가 1988년부터 다시 시작되어 현재에 이르게 되었다. 한 해 동안 4개의 그랜드 슬램과 올림픽 금메달을 모두 획득하면 골든 그랜드 슬램을 달성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