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론 근육이 강하면 강하게 타구 할 수 있지만, 이 글에서는 근육에 의존하지 않고 파워 히트하는 방법 5가지를 알아본다.
목차
테니스 파워 히트 하는 5가지 방법
팔 힘이 부족해 파워 히트가 힘든 경우, 더 쉽게 파워 히트를 항 수 있는 팁을 아래에 정리한다.
1. 근력을 과도하게 의식하지 마라
강한 힘은 근력으로부터 오는 것이 맞다. 세계적인 테니스 선수들을 보면 남자 선수, 여자 선수 모두 탄탄한 근육질 몸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그러한 근력은 프로 선수의 영역에서 엄청난 샷을 하기 위한 것이다.
또한, 근육질이 아닌 선수들 중에도 상대방의 샷에 밀려나지 않고 하드 히트를 성공하는 선수들이 많이 있다. 좀 더 쉽게 하드 히트를 하고 싶다면 근력 트레이닝 전에도 할 수 있는 것이 많이 있다.
2. 타격 지점을 확인하라
기본으로 돌아가서 포핸드와 백핸드를 칠 때, 자신이 가장 편하게 타격할 수 있는 지점이 있다. 최적 타격 지점은 대부분이 허리 정도의 높이에서 적당히 몸에서 떨어진 위치라고 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타격 지점이 너무 앞쪽에 있는 것은 아닌지 확인해야 하는데, 타격 지점을 너무 앞으로 가져가면 팔이 펴진 상태에 가까워져 제대로 힘을 전달하기 어렵다.
따라서 강한 타구를 연습할 때는 정확한 타격 지점에서 칠 수 있는 위치로 몸을 움직여 스윙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렇게 연습하면 상대적으로 체력 소모도 적고, 피로가 축적되는 경기 후반에도 강한 스윙을 할 수 있게 된다.
3. 반대 팔의 움직임을 확인하라
보통 파워 히팅을 할 때, 스윙하는 팔 다시 말해 오른손잡이라면 오른팔, 왼손잡이라면 왼팔만을 의식한다. 물론 스윙하는 팔도 중요하지만 파워 샷을 할 때는 반대 팔의 움직임이 매우 중요하다.
테니스에서 힘을 전달하는 포인트는 몸의 회전력인데, 예를 들어 한 팔을 접은 상태로 공을 치는 것과 양팔을 휘두르면서 공을 치는 것에는 전달되는 힘의 차이가 크다. 따라서 파워 히트를 위해서는 스윙하는 팔 뿐만 아니라 자연스럽게 반대 팔을 휘둘러 몸을 회전하면서 스윙해야 한다.
4. 몸의 밸런스를 트레이닝하라
3번 항목에서 반대 팔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설명했다. 하지만 보통의 랠리에서 타격 자세를 고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스윙하는 과정에서 본인의 반대 팔은 공을 치는 팔이 아니기 때문에 무의식적으로 잘못된 자세가 나오기 마련이다.
이러한 무의식적인 팔 움직임을 교정하는 방법으로 가장 효과적인 훈련 방법이 밸런스 트레이닝이다. 아래는 효과적인 밸런스 트레이닝을 위한 밸런스 볼 트레이닝을 소개한다.
밸런스 볼 트레이닝
손쉽게 집에서 쉽게 할 수 있는 밸런스 볼 트레이닝 방법이다.
- 무릎을 밸런스 볼의 측면 상단에 올린다.
- 다리는 움직이지 않고 허리만을 돌려 포핸드 샷의 폼으로 스윙한다.
이 훈련은 오른손잡이라면 왼팔이 자연스럽게 밸런스를 잡기 위해 움직이게 된다. 이 움직임은 파워 샷을 날리기 위해 필요한 팔의 움직임으로 이 자세를 기억하고 일반적인 샷을 연습할 때도 의식하고 훈련해야 한다.
5. 엉덩이 근육을 단련하라
특히 엉덩이 근육은 파워 샷을 날리기 위해 가장 필요한 부위이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쉬운 엉덩이 운동 방법을 아래에 소개한다.
엉덩이 트레이닝
엉덩이 트레이닝은 매우 효과적이지만 매우 간단하다. 먼저, 등을 바닥에 대고 누운 뒤 그대로 엉덩이만 위로 올리면 된다. 이 자세로 가능한 시간 동안 버티면 된다.
어느 정도 동작에 익숙해졌다면 같은 자세에서 한쪽 다리를 위로 뻗고 균형을 유지하면 엉덩이 근육에 오는 자극이 늘어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