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이크 포인트는 넷플릭스에서 볼 수 있는 테니스 다큐멘터리의 제목이지만 정확한 뜻을 알고 시청하는 사람은 드물다. 간단히 말해 브레이크 포인트는 상대방의 서브 포인트를 가져오는 상황을 말하는데, 이 글에서는 테니스에서 사용하는 브레이크 포인트에 대해 알아본다.
목차
테니스 브레이크 포인트란?
테니스에서 브레이크 포인트란 특정한 조건 하에서 한 선수가 경기를 이기기 위한 기회를 말한다. 이 기회가 생길 수 있는 조건 중 하나는 한 선수가 1점 앞서야 한다는 것인데, 이때 가능한 점수는 0:40, 15:40, 30:40이다. 이 조건을 충족해야 상대방의 다음 서브가 나오기 전에 게임을 이길 수 있는 브레이크 포인트 상황이라고 할 수 있다.
브레이크 포인트라는 용어는 상대방의 서브를 끊고 점수를 얻어 게임을 가져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브레이크 포인트가 생기려면, 점수를 앞서고 있는 선수의 상대방이 서브를 해야 한다. 이 경우 승리는 상대방의 서브 게임을 깬다는 의미에서 브레이크라 한다.
브레이크 포인트? 게임 포인트?
브레이크 포인트는 게임 포인트의 한 종류이지만 둘 사이에는 차이가 있다. 브레이크 포인트는 현재 서브를 하는 선수가 게임을 놓치는 게임 포인트이다. 따라서 브레이크 포인트는 서브를 하지 않는 선수가 서브 리턴을 해야 하는 불리한 상황에서 게임을 이기는 경우에 발생한다.
브레이크 포인트의 종류
테니스에서는 싱글, 더블, 트리플 3가지 종류의 브레이크 포인트가 있다. 이것은 서브 리턴하는 선수가 게임이 끝나기 전에 브레이크 포인트를 얻을 수 있는 기회의 수에 따라 나누어진다. 싱글 브레이크 포인트는 30:40일 때 리턴하는 선수가 게임이 끝내기 전에 한 번의 브레이크 기회를 갖는 경우를 말한다. 더블 브레이크 포인트는 15:40일 때, 트리플 브레이크 포인트는 0:40일 때 나타난다.
- 싱글 브레이크 포인트
- 더블 브레이크 포인트
- 트리플 브레이크 포인트
브레이크 포인트가 중요할까?
테니스의 특징상 서브를 하는 선수가 이점을 가지고 있다. 코트 반대편에서 이점을 가진 선수는 본인의 서브 게임을 놓치지 않고 가져오려고 할 것이다. 하지만 여기서 브레이크 포인트 상황에 놓이게 되면 서브 1번에 걸린 것이 많아지기 때문에 서브하는 선수는 평소처럼 플레이하기 힘들어지고 긴장하기 때문에 게임이 어려워지게 된다.
테니스 경기에서 브레이크 하는 확률은?
테니스 경기에서 브레이크 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지만 종종 발생하는 일이다. 통계상으로 본인이 서브를 하지 않는 게임에서 승리할 확률은 대략 30% 정도이다. 대체로 서브를 하는 선수가 뚜렷한 이점을 가지기 때문에 훌륭한 서브 실력이 없더라도 약 70% 확률로 승리한다.
프로 선수들이 참가하는 ATP 투어에서는 서비스 게임 승률이 90% 이상을 기록한다. 하지만 이 확률을 뚫고 브레이크를 해내는 경우를 프로 테니스 경기에서도 흔하게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