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니스 라켓 오버그립의 효과를 궁금해하는 사람들이 많다. 오버그립은 라켓의 손잡이에 감싸는 얇은 테이프 형태의 액세서리로 그립감 향상과 손의 땀 흡수, 그리고 부상 방지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글에서는 오버그립이 실제로 어떤 도움이 되는지, 어떤 상황에서 특히 유용한지에 대해 알아본다.
목차
테니스 라켓 오버그립이란?
오버그립이란 테니스 라켓에 기본적으로 존재하는 손잡이 위를 덮는 레이어라고 이해하면 쉽다. 오버그립은 다양한 소재와 색상으로 존재하기 때문에 취향에 따라 여러 가지 선택이 가능하다.
처음 테니스 라켓을 잡으면 본인의 그립 느낌이 편한 것인지 불편한 것인지 판단하기 힘들다. 꾸준히 테니스를 치다 보면 현재 그립으로는 힘을 내기 힘들다거나 손에 물집이 잡히는 등 여러 가지 불편함을 느끼게 될 것이다. 이때 발생하는 문제의 솔루션이 오버그립인데, 손에 맞는 오버그립을 통해 다시 그립의 감각을 좋게 만들 수 있다.
테니스 라켓 오버그립의 효과
테니스 선수들이 오버그립을 사용하는 이유를 아래에 정리한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1. 향상된 손잡이 표면 느낌
테니스 라켓 오버그립을 적용하면 손잡이에 부드러운 표면을 더할 수 있다. 물론 선호하는 손잡이의 감각은 취향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오버그립의 부드러운 느낌을 선호한다. 종류에 따라 끈적거리거나 매끄럽고 건조한 느낌의 오버그립도 있으므로 본인의 선호 스타일을 잘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다.
2. 꽉 찬 그립
오버그립은 기본적으로 쿠셔닝이 어느 정도 있는데, 이것은 손잡이에 손바닥이 닿는 면적을 증가시켜 테니스 라켓이 단단하게 고정되도록 한다. 특히, 잡은 힘이 약하면 백핸드 슬라이스를 할 때 라켓을 놓칠 수 있으므로 오버그립 적용이 효과적이다.
3. 물집 감소
본인에게 맞지 않는 그립은 자칫 손에 물집을 발생시킬 수 있다. 손에 물집이 발생한다는 것은 그립이 손에 단단히 고정되지 않아 지속적으로 마찰이 발생한다는 의미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오버그립을 사용하여 손바닥을 단단히 고정하면 물집을 예방할 수 있다.
4. 땀 흡수
다한증과 같이 손에 땀이 많은 사람은 라켓을 쉽게 놓치거나 그립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이러한 경우 땀 흡수에 특화된 오버그립이 솔루션이 될 수 있다. 땀 흡수에 특화된 오버그립은 Tourna 그립이 유명한데 아래의 링크에서 구매할 수 있다.
5. 끈적한 그립
앞에서 언급했지만 끈적이는 느낌의 오버그립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있다. 오버그립이 손에 달라붙는다면 강타를 할 때도 주저하지 않고 스윙할 수 있게 된다. 특이하게 손에 땀이 나면 끈적거리도록 만들어진 오버그립도 있다.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6. 그립의 크기 조정
처음 테니스를 시작하는 사람들은 본인에게 딱 맞는 그립을 선택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그래서 대부분 입문자들은 라켓을 구매하는 데 있어 작은 사이즈의 그립을 구매하고 본인에게 맞도록 오버그립으로 사이즈를 조정하는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한다. 오버그립을 사용하여 라켓 그립의 크기를 조정하는 것은 간편하고 경제적인 솔루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