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테니스 공은 가압 테니스 공이 더 좋다고 알려져 있지만 경제적인 측면과 효율적인 측면 때문에 무압 테니스 공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보통 카트에 담겨있는 연습용 테니스 공은 대량으로 필요하기 때문에 무압 테니스 공을 사용한다. 이 글에서는 무압과 가압 테니스 공을 비교하여 어떠한 차이점이 있는지 정리한다.
목차
가압 vs. 무압 테니스 공
가압, 무압 2가지 유형의 테니스 공이 있다. 이들의 차이점에 대해 아래에 정리한다.
무압 테니스 공
이름으로 알 수 있듯 압력이 없는 테니스 공이다. 테니스 공의 내부에 따로 압력을 주지 않았기 때문에 대기압과 같은 압력으로 바운드된다. 요즘 무압 테니스 공은 발달한 기술로 인해 내부의 압력이 없이도 충분한 탄성을 느낄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따라서 오랜 기간 일정한 성능을 낼 수 있는 공으로 이점이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압력이 없는 테니스 공은 하드 코트, 잔디 코트, 클레이 코트에서 모두 적합하고 실내 코트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가압 테니스 공
가압 테니스 공은 제작 과정에서 공의 내부에 질소를 주입하여 향상된 탄성을 얻는다. 따라서 공을 제작한 후 내부의 압력을 유지하기 위해 밀폐된 튜브 안에 공을 보관한다. 가압 테니스 공은 테니스 경기에서 사용되고 무압 테니스 공과 비교할 때 탄성이나 스핀, 타격 느낌에 있어서 월등하다고 이야기한다.
하지만 가압 테니스 공은 수명이 짧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밀폐 용기에서 나온 가압 테니스 공은 서서히 압력이 낮아져 새것과 같은 상태를 유지하기 힘들다. 유통기한이 있다고 볼 수 있다.
고지대 테니스 공
쉽게 볼 수 없지만 압력을 뺀 고지대용 테니스 공도 있다. 이 공은 해발 1,200m 이상에서 사용하는 공으로 표준 공의 크기보다 6% 정도 더 크고 내부의 압력은 더 낮춰주어 기압으로 인해 더 높게 튀는 현상을 줄여준 테니스 공이다.
테니스 공의 수명에 영향을 주는 요소
테니스 공의 종류에 상관없이 수명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아래에 간단히 키워드만 정리한다.
- 공의 품질: 품질이 좋은 테니스 공은 성능이 우수함과 동시에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다.
- 경기 빈도: 더 많이 경기에 사용된 테니스 공일 수록 수명이 짧아진다.
- 경기 스타일: 스핀을 많이 주거나 강하게 스윙하는 선수의 공은 수명이 짧다.
- 코트 재질: 클레이 코트보다 하드 코트에서 사용하는 공의 수명이 더 길다.
- 코트 종류: 실내 테니스 장에서 사용하는 공의 수명이 실외보다 더 길다.
- 외부 노출: 태양과 비에 노출되는 빈도가 높은 공이 수명이 훨씬 짧다.
무압 테니스 공의 장점
사실 가압 테니스 공이 무압 테니스 공보다 성능이 더 좋다고 이야기하지만 선수가 아닌 사람들이 이 미묘한 차이점을 느끼는 것은 쉽지 않다. 아래에는 무압 테니스 공의 장점에 대해 정리한다.
1. 유통기한이 길다.
얼마나 테니스를 치는지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가압 테니스 공의 유통기한은 2주 정도로 생각하면 된다. 프로 테니스 경기에서는 7~9게임 동안만 사용하므로 가압 테니스 공의 유통기한은 대단히 짧은 편으로 자주 교체해 주어야 한다. 하지만 무압 테니스 공은 1년 이상 사용할 수 있어 자주 교체할 필요가 없다. 따라서 경제적인 면에서 가압 테니스 공보다 무압 테니스 공이 훨씬 이점을 가지고 있다.
2. 펠트의 내구성이 좋다.
압력이 없는 테니스 공은 테니스 공 머신에 더 적합하여 펠트의 내구성이 더 좋아진다. 내구성이 좋은 펠트의 공은 좋은 경기력을 낼 수 있는 동시에 긴 유통기간을 가진다.
3. 폐기물이 감소된다.
무압 테니스 공은 가압 테니스공을 포장하는 플라스틱 용기가 불필요하기 때문에 폐기물이 감소되는 효과가 있다. 물론 고급 브랜드의 무압 테니스 공도 근사하게 포장이 되는 경우가 있으나 대부분 벌크로 구매해 사용하므로 폐기물이 감소되는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무압 테니스 공의 단점
앞의 설명만 보면 무압 테니스 공이 가장 좋은 선택으로 느껴지지만 단점이 없는 것은 아니다. 무압 테니스 공의 단점에 대해 아래에 정리한다.
1. 탄성이 부족하다.
제작 기술이 좋아지면서 무압 테니스 공의 탄성도 많이 좋아졌으나 아무래도 가압 테니스 공의 탄성에는 미치지 못한다. 하지만 가압 테니스 공도 오랜 시간 플레이 후에는 무압 테니스 공과 비슷한 탄성으로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압력이 없는 테니스 공은 길들이는 과정이 필요하다. 고무가 부드러워지게 되면 탄성이 더 좋아지기 때문에 개봉을 하고 2 ~ 3시간 정도의 플레이 후에 더 나은 성능을 볼 수 있다.
2. 무게가 무겁다.
무압 테니스 공은 더 좋은 탄성을 내고 수명을 향상하기 위해 더 두꺼운 고무를 사용한다. 이 때문에 가압 테니스 공과 비교할 때 무압 테니스 공은 더 무거워진다. 프로 선수들의 경우는 이 무게의 차이로 인해 무압 테니스 공이 더 느리게 날아가는 것을 느낀다고 한다. 하지만 이 차이는 미세하기 때문에 그 차이를 느끼기는 쉽지 않다.
3. 스핀에 불리하다.
무압 테니스 공이 더 무겁다는 것은 위에서 설명하였다. 추가된 무게는 탑스핀을 만드는데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무압테니스 공이 스핀에 불리하다고 말한다. 하지만 이 또한 아마추어 선수들이 느끼기는 쉽지 않다.
4. 소리가 둔탁하다.
무엇보다 공을 때릴 때 발생하는 소리가 무압과 가압의 차이를 느낄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요소라고 생각한다. 이 요소는 무압 테니스 공의 단점으로 생각하기는 힘든데, 소리가 크고 작고의 문제가 아니라 소리의 종류가 좀 다르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무압 테니스 공의 소리가 더 무겁게 들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