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니스 공의 성능을 비교할 때 가장 대표적으로 비교하는 공의 종류는 레귤러 듀티와 엑스트라 듀티이다. 이 두 종류의 테니스 공은 비슷해 보일 수 있지만, 미묘한 성능 차이가 있으며, 이는 경기에서 상당히 큰 차이를 만들어낼 수 있다. 이 글에서는 레귤러 듀티와 엑스트라 듀티 테니스 공의 차이점과 프로페셔널과 챔피언십 공의 차이에 대해 알아본다.
목차
레귤러 듀티 vs 엑스트라 듀티 테니스 공
가장 일반적으로 비교하는 레귤러 듀티와 엑스트라 듀티 테니스 공의 특징을 아래에 정리한다.
레귤러 듀티(Regular Duty)
레귤러 듀티 테니스 공은 표면이 부드러운 클레이 코트에서 사용하기 위해 제작되었기 때문에 공의 표면에 펠트가 두꺼울 필요가 없다. 레귤러 듀티 공은 펠트가 약간 더 얇아서 클레이가 공에 묻지 않도록 도와준다. 클레이 코트 공을 사용하면 간혹 펠트가 부풀어 오르기도 하지만 일반적인 공보다는 훨씬 덜 일어난다. 클레이 코트에서 사용하는 테니스 공은 필연적으로 더러워질 수밖에 없다. 하지만 레귤러 듀티 공은 클레이 코트에서 경기하기에 더 적합한 공이다.
엑스트라 듀티(Extra Duty)
하드코트에서 플레이할 때는 코트의 특징 때문에 내구성이 뛰어난 공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내구성이 뛰어난 테니스 공은 더 많은 펠트를 가지고 있어 오래 사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다. 엑스트라 듀티 공은 모래와 같이 혹독한 환경에서도 몇 시간 동안 경기를 해도 견딜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내구성이 뛰어난 공들은 하드코트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하지만 클레이 코트에서는 제대로 성능을 발휘하기 어렵다. 엑스트라 듀티 공의 펠트가 더 부풀어 오르기 때문에 클레이 코트에서는 적합하지 않다. 따라서 경기하는 코트에 적합한 공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프로페셔널 vs 챔피언십 테니스 공
테니스 공에는 2가지 주요 종류가 있는데, 프로페셔널공과 챔피언십 공이다. 2가지 종류 중 어떤 공을 구매할지 결정하는 요인에는 기술 수준, 연령, 코트 표면 등에 따라 결정하면 도니다.
프로페셔널 > 챔피언십 > 연습구
프로페셔널(Professional)
프로페셔널 테니스 공은 쉽게 닳지 않는 프리미엄 고품질 펠트를 사용한다. USTA 토너먼트나 리그에서 플레이할 때 토너먼트 주최자가 경기를 위해 건네주는 공이다. 캔에서 꺼낸 이 공은 캔이 깨질 때 높은 수준의 압력을 받으며, 경기 내내 그 압력을 유지한다. 이 공은 처음 사용한 후 스크래치가 생기는 경우가 많지만, 그 후 얼마 동안은 최상의 상태로 사용할 수 있다.
챔피언십(Championship)
챔피언십 테니스 공은 압력과 펠트 품질 면에서 프로페셔널 보다 한 단계 낮지만 가격이 저렴하다. 이 테니스 공은 내구성이 뛰어나고 전반적으로 좋은 품질이기 때문에 연습 경기나 주니어 토너먼트에 적합하다. 챔피언십 테니스 공은 원하는 만큼 라운드를 진행해도 괜찮을 내구성으로 제작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