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니스화를 깨끗하게 유지하기 위해서 헌 칫솔을 사용하여 세탁을 하는 경우가 많다. 귀찮은 과정임에도 테니스화를 깨끗하게 최대한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는 테니스 신발을 세탁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글에서는 테니스화 세탁 방법과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목차
테니스화 세탁이 필요한가?
테니스를 치고 난 이후에 테니스화를 세탁하고 세척하는 과정이 귀찮고 힘들다는 것을 모두 알고 있을 것이다. 특히 클레이 코트에서 사용하는 테니스화라면 아무리 칫솔로 문질러도 때가 지워지지 않는 경험이 있을 것이다. 아래에는 테니스화를 깨끗하게 관리하기 위하여 신은 직후 해야 할 과정과 깨끗하게 세탁하는 과정, 신발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테니스화를 신고난 직후 관리법
1. 테니스화 밑창을 바닥에 두드린다. 밑창 패턴에 붙어있는 진흙, 풀, 돌멩이를 제거한다.
2. 젖은 천이나 물티슈로 테니스화의 외피를 가볍게 문질러 얼룩과 먼지를 제거한다.
3. 신발을 그늘에서 말린다. 신발을 직사광선에 노출하거나 높은 온도에서 보관하면 외피가 손상될 수 있다.
4. 통풍이 잘되는 장소에서 습기를 말린다. 테니스화가 제대로 건조될 수 있도록 깔창을 제거하여 건조한다.
테니스화를 세척하는 방법
1. 테니스화의 외피에 묻은 얼룩을 제거하기 위해 부드러운 칫솔이나 신발용 특수 지우개 스펀지를 사용한다.
2. 전문 세척제나 세제를 따뜻한 물에 녹인 후 브러시나 천을 사용하여 테니스화를 가볍게 문지른다.
3. 신발은 상온에서 자연건조한다. 헤어드라이어나 히터로 건조하면 신발이 변형될 수 있다.
테니스화에서 나는 냄새 관리법
1. 깔창을 테니스화에서 제거하여 세척액으로 세척한다. 깔창이 완벽하게 마를 때까지 기다렸다가 다시 끼운다.
2. 신발의 냄새가 심해지만 새로운 깔창을 구입하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3. 신발의 냄새를 제거할 때는 끈을 제거하고 신발의 혀를 당겨 내부의 냄새를 제거한다.
4. 테니스화를 신을 때 항상 양말을 신어야 악취가 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5. 테니스화의 안쪽에 탈취제를 넣고 관리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테니스화 끈 세척
신발 끈을 깨끗하게 관리하는 것은 깔끔한 테니스화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세척제를 물에 풀고 끈을 일정시간 동안 불리면 신발끈의 묵은 때가 쉽게 벗겨진다. 신발끈은 소모품이므로 따로 구매해서 바꾸어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테니스화를 세탁기에 돌려도 될까?
테니스화 세탁에 세탁기를 사용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는다. 세탁기에 돌린 신발은 깨끗해질 수 있으나 외피를 손상시키므로 신발의 수명을 단축시킨다. 신발의 상태응 오래 지속하고 싶다면 손세탁을 해야 한다.
어쩔 수 없이 세탁기를 사용해야 한다면 물의 온도를 낮추고 세탁방에 넣어 세탁한다. 깔창은 세탁기로 세척하면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