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에 열리는 ATP, WTA 파이널에서는 토너먼트 방식이 아닌 라운드 로빈 방식으로 진행된다. 라운드 로빈 방식은 공정함과 균형 잡힌 경쟁을 위해 채택하는 방식으로 이 글에서는 라운드 로빈 방식에 대해 알아본다.
목차
테니스 라운드 로빈 방식
라운드 로빈 방식을 간단하게 정리하면 대회에 참가하는 모든 선수가 서로 경기하고 가장 많은 경기를 이긴 선수가 우승하는 방식이다. 라운드 로빈 방식은 ATP, WTA 파이널에서 볼 수 있는 진행 방식이다. 이 방식은 모든 선수들과 경기를 하고 결과를 종합하여 우승자를 선택한다는 의미에서 매우 공정한 대회 진행 방식으로 여겨진다.
또한, 라운드 로빈 방식은 본인의 테니스 스킬을 연습하는데 매우 도움이 되는데, 본인의 스킬의 대회에 참가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사용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
라운드 로빈 방식의 이점
프로 선수가 아닌 아마추어에게 라운드 로빈 방식은 자신의 테니스 실력을 연습하는 데 매우 도움이 된다. 이 방식을 사용하면 대회에 참가하는 모든 사람들과 겨루게 되므로 다양한 스타일과 대결할 수 있고 자신의 기술을 적용해 볼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라운드 로빈 방식의 라운드 수
라운드 로빈 방식의 라운드 수는 본인을 제외하기 때문에 참가자의 수보다 한 라운드 적다. 예를 들어 9명의 선수가 라운드 로빈 방식의 대회에 참가하였을 때 1명의 선수는 8라운드의 경기에 참가하게 된다.
라운드 로빈 방식 동점자 차등 기준
최종 라운드가 끝난 이후 가장 많은 승리를 한 선수가 최종 우승을 하지만 만약 동점자가 존재한다면 최종 점수가 동점인 선수들 간의 경기 결과에 따라 결정된다.
라운드 로빈 그룹 방식
라운드 로빈 방식을 참가하는 선수가 많을 때는 그룹을 나누어 진행한다. 그룹은 대개 4 ~ 5명 사이로 구성되고 비슷한 실력을 가진 선수들끼리 그룹을 만든다. 각 그룹의 라운드 로빈이 끝나면 다시 토너먼트를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각 그룹의 승자가 선언되고 끝이 난다.
라운드 로빈 진행 방식
라운드 로빈 방식은 일반적으로 베스트 오브 또는 시간제한 방식으로 진행된다. 라운드 로빈 방식을 일반적인 토너먼트 경기보다 더 많은 수의 경기를 치러야 하기 때문에 진행 속도를 높이기 위해 사용하는 방식이다. 언급한 2가지 방식은 아래에 간단하게 정리한다.
- 베스트 오브 방식: 선수가 지정된 라운드의 경기를 모두 소화하고 가장 많은 이긴 선수가 최종적으로 승리하는 방식
- 시간제한 방식: 특정 시간을 제한하여 시간 내에 가장 많은 득점을 한 사람이 승리하는 방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