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호주 오픈에서는 극심한 더위로 인해 야외 코트에서 열리는 경기가 연기되는 등 문제가 발생했다. 호주 오픈이 열리는 1월 멜버른의 기온과 날씨에 대해 알아보고 대회 중 더위에 대비하여 어떤 조치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본다.
목차
호주 오픈은 언제 열리나?
호주 오픈은 1월 중순부터 2주간 열린다. 호주는 남반구에 위치하기 때문에 이 시기는 호주의 한여름으로 매년 극심한 더위로 인해 문제가 되어왔다.
2025년 호주 오픈 일정
- 2025년 1월 12일 ~ 2024년 1월 26일
2024년 호주 오픈 일정
- 2024년 1월 14일 ~ 2024년 1월 28일
1월 멜버른 기후
멜버른의 1월 기후를 한마디로 말하면 낮에는 무덥고 밤에는 시원하다. 호주 기상청의 데이터에 따르면 멜버른의 1월 평균 기온은 아래와 같다.
- 최고 기온 평균: 25.9℃
- 최저 기온 평균: 14.3℃
- 습도 평균: 47%
단순히 평균 기온으로만 보았을 때는 1월의 멜버른의 기온이 딱 태니스 치기 좋은 기온으로 보이지만 이 평균 기온은 진폭이 매우 큰 가운데 평균이다. 멜버른에서 1월에 기록된 최고 기온과 최저 기온은 아래와 같다.
- 최고 기온 기록 45.6℃
- 최저 기온 기록 5.5℃
최고 기온과 최저 기온 사이의 온도 차이는 40℃ 이상으로 일교차가 매우 큰 것을 알 수 있다. 실제로 멜버른에서 하루에 20℃ 이상 일교차가 발생하는 것은 일상적이다. 낮 동안의 기온도 날씨가 맑으면 40℃에 이르고 비가 내리면 20℃ 정도에서 머무는 등 기온 차이가 매우 극심하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호주 오픈에서 폭염 문제
호주 오픈은 호주의 한 여름에 열리기 때문에 날씨가 매우 덥다. 예를 들어 2014년 호주 오픈에서는 기온이 43.9℃를 9명의 선수가 개막전을 기권하였다. 그 결과 경기가 여러 차례 중단되어 토너먼트 일정에 문제가 발생했었다. 2023년 호주 오픈에서는 극심한 더위로 인해 야외 코트 경기가 중단되었다. 호주 오픈에서는 열 스트레스 척도에 따라 휴식을 취하거나 샤워실을 사용하는 등의 폭염에 대비한 규정을 가지고 있다.
호주 오픈 폭염 정책
2019년 호주 오픈에서는 ‘열 스트레스 척도’를 도입하여 기온이 크게 상승할 때 따라야 할 지침을 만들었다.
1 : 온난한 경기 조건
2 : 수분 공급을 증가
3 : 냉각 전략 적용
4 : 휴식시간 연장
5 : 경기 중단
열 스트레스 척도는 복사열, 그늘에서 기온, 상대 습도, 풍속 4가지 기후 요인을 측정하여 발표하고 측정은 경기가 열리는 코트를 비롯하여 주변 구역의 5개 장소에서 한다. 남자 단식에서는 경기 중에 열 스트레스 척도가 4로 발표되면 3세트 이후 10분간의 휴식이 허용된다. 열 스트레스 척도가 5로 발표되면 심판은 야외 코트 경기 시작을 중단할 수 있으며 진행 중인 모든 경기가 계속 중단할 수 있다.
폭염으로 호주 오픈에서 지붕이 닫히는 경기장
폭염으로 경기장 지붕을 닫을지 말지는 결정하는 것은 전적으로 심판에게 달려있다. 로드 레이버 아레나(Rod Laver Arena), 마가렛 코트 아레나(Margaret Court Arena), 존 케인 아레나(John Cain Arena)의 지붕은 비가 올 경우나 경기 시작 전 폭염 정책이 발동되는 경우 폐쇄할 수 있다. 지붕이 닫힌 상태에서 경기가 시작되면 경기 내내 지붕이 닫힌 상태로 계속 진행된다.
- 로드 레이버 아레나(Rod Laver Arena)
- 마가렛 코트 아레나(Margaret Court Arena)
- 존 케인 아레나(John Cain Arena)